광주광역시, 오피스텔‧빌라 표준관리규약 제정
검색 입력폼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오피스텔‧빌라 표준관리규약 제정

관리위원회 구성·운영, 공사‧용역업자 선정 방법 등 담아

광주광역시, 오피스텔‧빌라 표준관리규약 제정
[한국시사경제저널]광주광역시는 최근 늘고 있는 오피스텔, 상가 등 집합건물의 체계적 관리와 갈등 사전 예방, 분쟁 최소화 등을 위해 ‘집합건물 표준관리규약’을 제정했다.

집합건물은 공동주택관리법의 적용을 받는 공동주택을 제외한 3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 오피스텔, 상가 등 건물 1개 동에 소유주가 여럿인 건물을 말한다.

이번 표준관리규약은 광주시에 소재하는 집합건물에 대해 적용한다. 각 건축물의 사정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단동형 공동주택, 단지형 공동주택, 상가 등 총 6가지 유형으로 나눴다.

이번 표준관리규약의 주요 내용은 집합건물 관리를 위한 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공사·용역업자 선정을 위한 방법, 관리단집회 서면 또는 전자적 방법에 의한 의결권 완화 등이다.

광주시는 표준관리규약을 광주시 누리집에 공고해 상가, 오피스텔 등 집합건물의 상황에 맞는 관리규약을 만들고 관리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박금화 건축경관과장은 “최근 오피스텔이나 소규모 공동주택 등 집합건물 내 분쟁이 늘어남에 따라 효율적이고 투명한 집합건물 관리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돼 표준관리규약을 제정했다”며 “이번 표준관리규약이 집합건물 관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합리적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소앙 기자 jsakor@naver.com
광주광역시 주요뉴스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