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청년 인생설계 길잡이,'슬기로운 인생계획'성장공유회 개최 |
대구시의 청년 인생설계 지원 프로젝트인 ‘슬기로운 인생계획·직장생활 지원사업’은 다양한 고민을 가진 청년들이 모여 나만의 강점, 나의 상황을 함께 진단하고 분석해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를 만들고 내 안의 답을 찾아가는 법을 배우면서 청년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다.
슬기로운 인생계획 프로그램은 미취업 및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자신의 강점을 분석하고 자기 이해를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며, 창업 네트워킹을 형성하도록 도와 총 13회에 걸쳐 391명이 참여했다.
슬기로운 직장생활 프로그램은 사회초년생과 리더급 청년의 업무역량 강화를 목표로 직장예절과 갈등관리방법등 다양한 커리어 능력향상 교육을 제공해 총 20회 180명이 참여했으며, 두 프로그램을 통해 600여 명의 청년들이 성장할 기회를 얻게 됐다.
특히, 프로그램 수료자에게는 필라테스, 터프팅, 와인클래스 등 취미·취향 기반의 동호회 활동인 워라밸 클래스반을 운영해 청년들의 일·여가의 균형 있는 삶과 스트레스 완화에도 큰 도움을 주었다.
프로그램 참여자 중 취업준비생 김○수(20대)는 “다양한 유형의 검사를 통해 내 자신을 더 알게 되고 배우게 되는 시간이 됐다”며,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미래에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강점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소감을 남겼다.
직장인 박○주(30대)는 “GPT활용법, 직장생활 소통법 등 사회 초년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슬기로운 인생계획 지원사업의 한 해 성과를 마무리하는 자리로 상·하반기 운영 과정을 영상 등으로 공유하고 강은미 크리에이터의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유튜버 크리에이터 강은미(깡레이더)는 8년간 군 생활을 마치고 전역한 국내 최초 ‘특전사 여성 예비군 소대장’으로 특전사 복무 경험을 바탕으로 군 생활에서 얻은 실전스킬과 리더십을 다룬 다채로운 콘텐츠로 청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크리에이터이다.
이번 강연에서 ‘슬기로운 인생을 위한 나만의 방법’이라는 주제로 새로운 도전을 통해 얻은 경험을 나누며 청년들에게 동기부여와 감동을 줄 것이다.
참석을 희망하는 사람은 대구창업허브 DASH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문의는 운영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박윤희 대구광역시 청년여성교육국장은 “슬기로운 인생계획 지원사업이 청년세대가 겪는 다양한 어려움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든든한 길잡이가 됐길 바란다”며, “성과공유회를 통해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하여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민태형 기자 jsak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