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성장 인증제 운영했더니…광주광역시교사 역량 ‘쑥쑥’ |
수업성장 인증제는 교사들이 수업연구 등의 노력을 하고, 이를 인증하며 스스로의 성장을 유도하도록 지난해 처음으로 도입됐다.
특히 시교육청은 자발적 수업 공개와 수업 참관, 실천 사례 나눔 등 다양한 수업 연구 활동을 지원해 교사가 수업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올해는 광주 수업 아카이브 ‘다모다’를 활용해 수업성장 인증제 참여 신청과 자료 등록 절차를 간소화하고 동영상 수업 공개 등 새로운 인증 항목을 추가해 운영했다.
또 수업 인증 교사에 대해서는 교육전문직원 선발 시 가산점 부여, 수업 영역 유공 교원 해외 연수 대상자 추천 등 우대혜택을 확대했다.
그 결과 올해 참여교사수는 지난해 441명보다 24%가 늘어난 510명에 달했다. 또 전체 참가자의 83%(424명)가 수업을 인증했다. 이를 통해 교내외 수업공개 1천188건, 수업 참관 1천669건, 실천사례 1천495건을 ‘다모다’ 사이트에 탑재해 수업 공유 활성화에 기여했다.
참여 교사 설문조사 결과, 94.7%가 “수업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으며, 98.5%가 “내년에도 재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17일 JS웨딩컨벤션에서 인증 교사가 참여한 가운데 ‘성과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어제보다 성장하는 수업, 모두가 성장하는 수업문화 확산!’을 주제로 ▲수업성장 인증제 인증서 수여 ▲수업 성장 Talk 콘서트▲내년도 운영 방향 논의 등 순으로 진행됐다.
대촌중앙초등학교 김민석 교사는 “수업성장 인증제를 통해 수업을 깊이 고민하며 전문성을 키우게 됐다”며 “참관과 나눔을 통해 동료 교사들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교육청은 초등 수업성장 인증제로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의 자발적인 수업 연구가 활성화되고, 학생 중심 혁신적 수업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정선 교육감은 “교사들의 열정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광주교육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학생들이 다양한 실력을 다져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인증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민태형 기자 jsak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