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와 우호협약 체결

시 및 상공회의소와 면담… 경제‧문화 상호교류 추진키로

김경철 기자 jsakor@naver.com
2024년 10월 01일(화) 12:16
청주시,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와 우호협약 체결_사진(왼쪽부터 신병대 청주부시장, 카르도프 아자마트 카드로비치 비슈케크시 부시장)
[한국시사경제저널]청주시는 중앙아시아 키르키스스탄의 수도 비슈케크시(市)와 우호교류 협약을 맺고, 청주 기업의 키르기스스탄 진출 및 판로확보를 본격화 한다고 1일 밝혔다.

신병대 부시장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시청에서 카르도프 아자마트 카드로비치 부시장과 우호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비슈케크는 키르기스스탄의 정치, 경제, 문화, 산업, 물류의 중심지로, 최근 한국과 직항 항공노선을 개설해 다양한 교류가 기대되는 도시다.

이날 협약식에서 신병대 부시장과 카르도프 아자마트 카드로비치 부시장은 기업,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우호협약은 청주 기업의 비슈케크 현지 수출상담회 추진을 계기로, 두 도시 간 교류 및 통상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수출상담회는 5개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달 29일부터 1일까지 진행된다.

업무협약에 앞서 이날 신병대 부시장 등 시 대표단은 비슈케크 상공회의소를 방문해 테미르 사리예프 의장과 면담을 갖기도 했다.

중앙아시아 전반에 걸친 경제 및 투자동향 등을 청취하고 청주 지역 기업의 투자 및 수출증대를 위해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신병대 부시장은 “키르기스스탄은 아직은 익숙지 않은 나라지만, 한국과의 교류·교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잠재력이 큰 나라”라며 “이번 비슈케크에서 개최된 청주 기업 수출상담회와 우호협약은 수출판로 개척, 바이어 구축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철 기자 jsakor@naver.com
이 기사는 한국시사경제저널 홈페이지(kcejournal.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cejournal.co.kr/article.php?aid=12373362920
프린트 시간 : 2024년 11월 02일 07:2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