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케이(K)-브랜드 보호 민관 협력체계 강화

위조상품 피해빈발 업종 간담회 및 정·가품 전시회 개최

김경철 기자 jsakor@naver.com
2024년 11월 20일(수) 11:16
K-브랜드 보호 민관 협의회 1주년 성과공유회 포스터
[한국시사경제저널]특허청은 11월 19일 서울드래곤시티(서울시 용산구)에서 ‘K-브랜드 보호 민관 협의회 1주년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완구·캐릭터·의료기기협회와 케이(K)-브랜드 보호 업무협약도 신규 체결해, 기존 5개에서 8개로 협력 업종을 확대했다.

협의회는 해외에서 위조상품 피해가 많은 업종의 협·단체를 중심으로 케이(K)-브랜드 위조상품에 민·관이 함께 대응하고자 출범했다.

이날 성과공유회에는 김완기 특허청장을 비롯해, 패션, 식품, 화장품, 완구 등 주요 업종의 협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기업 현장 목소리 청취를 위한 간담회, 케이(K)-브랜드 정·가품 비교 전시회와 기업 발표회(세미나)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한국지식재산보호원과 완구·캐릭터·의료기기산업협회 간 위조상품 공동대응을 위한 신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간담회에서는 위조상품 피해빈발 주요 업종의 협회장들과 회의를 통해 기업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정책 건의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식품·화장품·패션 등 6개 업종, 250여 점의 케이(K)-브랜드 정품과 위조상품을 비교하는 전시회를 개최했다. 맛소금·라면 등의 대중적인 식품부터 고가의 의료기기 등 다양한 품목의 정‧가품을 비교 전시해 위조상품 유통의 피해 심각성과 국민의 건강·안전 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했다.

기업 발표회(세미나)에서는 식품·화장품 산업협회의 실제 위조상품 대응사례와 케이(K)-패션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출범한 패션IP센터의 활동을 소개하는 등 업종별 맞춤형 대응 전략과 사례를 공유했다.

김완기 특허청장은 “K-POP, 드라마 등 한류 인기로 인해 중국‧동남아 지역 등에서 위조상품과 한국산으로 오인‧혼동을 주는 제품들이 혼재되어 유통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허청은 분쟁 상황별 맞춤형 대응전략을 제공해 우리 수출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철 기자 jsako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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