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인의 경쟁력 강화! 인천시, 맞춤형 지원사업 시행

2025 강소 소공인 육성 지원사업 모집, 오는 3월 17일까지 접수

김경철 기자 jsakor@naver.com
2025년 02월 24일(월) 09:50
사업홍보 포스터
[한국시사경제저널]인천광역시는 소공인의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안정적인 제품 개발과 홍보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2025년 강소 소공인 육성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지역 소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사업은 성장 잠재력이 있는 우수 소공인(상시근로자 수 10인 미만 제조업체)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제품개발 지원 ▲제조 환경 개선 ▲기술혁신(지식재산권 획득 및 시험·인증 지원) ▲판로개척지원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소공인은 필요에 따라 원하는 지원 항목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제품개발 지원’ 분야에서는 금형 및 목형 샘플 제작 상품개발비, 신제품 관련 제품개발비, 시제품 제작용 원·부자재 구입, 시제품 디자인 및 기능향상을 위한 설계비용 등을 지원한다.

‘제조 환경 개선’ 분야는 공장 노후시설 현대화, 노후 장비 교체·보수 및 스마트화, 수작업 공정 자동화, 작업장 소음방지, 환기 및 조명 장치 설치 등 작업환경 내 유해물질 제거 및 개선, 위생·안전·생산·품질 개선 등의 비용을 지원한다.

‘기술혁신’ 분야에서는 특허 출원, 국제표준화기구(ISO) 인증, 시험비 등 지식재산권 획득 및 시험·인증 관련 비용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판로개척지원’ 분야는 누리집 및 카탈로그 제작, 인스타그램 마케팅 홍보, 크라우드 펀딩 기획 및 제작, 전시·박람회 참가 비용 등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한다.

사업 신청 접수 후 심사와 평가를 거쳐 최종 30개 업체를 선정하며, 선정된 업체는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해당 사업은 공고일 기준 인천시에 사업장을 두고 제조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소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 기간은 2월 24일부터 3월 17일까지이며, 인천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인천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 누리집 또는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진태 시 경제산업본부장은 “우리나라 제조업의 근간에는 소공인이 있다”라며 “인천시는 국내 제조산업의 뿌리 역할을 하고 있는 소공인들에게 현장 맞춤형 지원을 제공해 이들의 뛰어난 기술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경철 기자 jsakor@naver.com
이 기사는 한국시사경제저널 홈페이지(kcejournal.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cejournal.co.kr/article.php?aid=15140488367
프린트 시간 : 2025년 02월 24일 18:2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