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마을공동체 누빌 10명 마을활동가 위촉

마을활동가,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지원 등 각 읍·면 마을자치 뒷받침

정소앙 기자 jsakor@naver.com
2025년 02월 27일(목) 10:30
영암군, 마을공동체 누빌 10명 마을활동가 위촉
[한국시사경제저널]영암군이 25일 군청에서 ‘2025 마을활동가 위촉식’을 열고, 읍·면 마을공동체를 누빌 10명의 마을활동가를 위촉했다.

이들은 올해 상반기 영암 각 읍·면 마을공동체의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지원’ ‘맞춤형 컨설팅 제공’ ‘사업계획서 작성 및 회계·운영 지원’ 등에 나선다.

올해부터 전문성 강화, 주민 만족도 제고 등으로 마을활동가 제도 운영 방향을 정한 영암군은, ▲컨설팅·회계·갈등 해결 실무 역량 강화 교육 확대 ▲성과 평가 체계 도입 ▲마을이장 협력 체계 강화 등으로 마을활동가를 지원한다.

특히, 마을활동가와 이장의 역할 중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마을활동가는 주민 중심의 공동체 활성화와 마을 자원 조사에 집중하고, 이장은 행정과 주민 간 가교 역할을 수행하도록 임무를 차별화할 계획이다.

박영하 영암군 자치행정과장은 “마을활동가는 주민자치와 마을공동체의 성장을 이끄는 촉진자이다. 이들이 마을을 위해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잘 뒷받침하겠다”라고 말했다.

영암군은 3월부터 실무 중심 마을활동가 양성 교육을 실시해 마을공동체 사업 운영 역량, 현장 대응력 제고 등에 나선다.
정소앙 기자 jsakor@naver.com
이 기사는 한국시사경제저널 홈페이지(kcejournal.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kcejournal.co.kr/article.php?aid=15223574459
프린트 시간 : 2025년 02월 27일 18:2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