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한강 키운다”…광주광역시교육청, 독서교육 내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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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한강 키운다”…광주광역시교육청, 독서교육 내실화

‘다시 책으로’ 프로젝트 확대…독서교육 우수학교 시상 등

“제2의 한강 키운다”…광주광역시교육청, 독서교육 내실화
[한국시사경제저널]광주시교육청이 광주 출신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책 읽는 문화’ 조성에 본격 나선다.

시교육청은 학생들이 학교와 일상에서 책을 가까이 두고 ‘늘 독서’를 생활화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 독서교육 정책 ‘다시 책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교육청 직원부터 책을 읽자는 취지로 지난 3월 독서 캠페인을 개최한 데 이어 확대 간부회의 때에는 책을 미리 읽고 서로 권장하는 새로운 회의문화도 만들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연계,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독서, 학생 중심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식의 독서교육이 펼쳐지고 있다.

시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1교 1독서 프로그램을 추진하며 322개 학교를 대상으로 최소 1개 이상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권고했다. 이에 따라 학교별로 1천180여 개의 독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책을 읽으며 필요한 능력을 계발하도록 돕고 있다.

독서를 통해 꿈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올해 대학에 있는 건축·교육학·법률·보건 등 전문가와 독서토론을 희망하는 초·중·고등학교 독서·토론·진로 동아리 38개교에 44개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했다.

오는 21일에는 지역 고등학교 2학년 학생 22명이 9박11일 일정으로 독일·이탈리아로 ‘요한 볼프강 폰 괴테가 안내하는 ’책으로 세계로‘ 유럽문학 기행’을 떠난다. 이번 독서기반 국제교류를 통해 학생들이 문화 다양성, 세계시민의식, 타 문화 이해 및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 향상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오는 11월에는 ‘제1회 광주 독서교육 우수학교 공모’를 실시해 초·중·고등학교 15교를 선정해 시상하는 등 독서문화가 확산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 밖에 현재 고등학생 100여 명이 참여하는 ‘고등학교 독서·토론·논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단위학교별로 책쓰기 동아리 활동 결과물을 선보이는 ‘학생 저자 책출판 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전국적으로 ‘독서열풍’이 불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시 책으로’ 프로젝트 운영을 내실 있게 해 독서 활성화 분위기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많은 학생, 학부모가 독서에 관심을 갖게 돼 학교 현장에서 운영하는 독서 프로그램도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다양하고 폭넓은 독서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주도적으로 열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민태형 기자 jsako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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