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공예박물관 시민소통 공예프로그램 '공예동행@박물관' 공모 포스터 |
이번 공모는 '공예동행@쇼윈도'와 '공예동행@인앤아웃' 두 분야로 진행된다. '공예동행@쇼윈도'는 서울공예박물관 전시3동 1층 쇼윈도 갤러리에서 전시할 작품을, '공예동행@인앤아웃'은 공예마당, 은행나무 주변, 교육동 5층 루프탑 등 박물관 내외부 유휴 공간에서 진행할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을 공모한다.
서울공예박물관 ‘쇼윈도갤러리’는 박물관의 인접도로인 윤보선로 초입을 향해 있는 외부 노출 전시실이다. 북촌한옥마을을 향하는 관광객들에게 직접 노출, 관람객을 박물관으로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 거주 19세~39세 전문 청년예술인(대학생 제외)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총 5팀을 선정한다. 공모에 선정된 작가는 2025년 3월~9월 사이 쇼윈도 갤러리와 박물관 내외부 공간에 작품을 설치, 전시하게 된다. 선정 작가에게는 이외에도 작품 촬영 지원, 박물관 홈페이지 및 누리소통망(SNS)을 통한 홍보 혜택을 제공한다.
공고문은 11월 25일부터 서울공예박물관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접수는 2025년 1월 1일~1월 31일 17시까지 이메일을 통해 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공예박물관 누리집 및 인스타그램, ‘내 손안에 서울’ 공모전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시민소통 공예프로그램은 시민들이 직접 박물관의 공예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통로”라며 “올해부터는 다양한 분야의 청년 공예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만큼, 청년작가들의 많은 참여와 시민들의 관심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