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12월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범 발급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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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시, 12월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범 발급 시작

여수시 포함 전국 9개 지자체 시범 발급 후 내년 2월부터 전국 시행

여수시, 12월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범 발급 시작
[한국시사경제저널]여수시가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 9개 지자체 시범 발급기관으로 선정돼 오는 27일부터 내년 2월 7일까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작한다.

실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고, 주소지가 여수시로 되어 있는 17세 이상 여수시민이면 누구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 가능하며, 최신 보안기술 적용을 위해 3년마다 재발급해야 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QR주민등록증’ 또는 ‘IC주민등록증’ 방법 중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QR주민등록증’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생성한 1회용 QR코드를 촬영해 즉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휴대전화를 바꾸거나 실물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경우에는 재발급받아야 한다.

‘IC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에 IC칩을 내장한 주민등록증으로 교체하는 방법으로, 휴대전화에 IC주민등록증을 접촉하면 발급된다.

이 경우 발급 수수료 1만 원(IC칩 비용 5천 원, 재발급 비용 5천 원)이 소요되나 휴대전화를 바꾸더라도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재발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시는 17세 이상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발급받는 신규자가 IC주민등록증 방식을 희망하는 경우 무료로 발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신원확인이 가능해 더욱 편리한 일상을 기대할 수 있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여수시를 포함한 전국 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2개월간의 시범 발급 기간을 거친 후 내년 2월 중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정소앙 기자 jsako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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