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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2기 관세정책 비상경제 대책회의 |
회의에는 도내 상공회의소,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한국은행 목포본부, 한국산업단지공단 전남지역본부, KOTRA 광주전남지원본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 전남연구원, 전남TP 등 경제 관련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트럼프 2기 관세정책 대응 TF 위원 20명이 참석했다.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 관세부과로 직·간접적인 대미수출 감소가 우려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현대제철㈜ 순천공장 ▲광양알루미늄㈜ ▲㈜삼미메탈 ▲아시아T·C ▲㈜세아제강 순천공장 대표 및 관계자들도 참여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트럼프 정부는 10일(현지시간)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한데 이어, 18일(현지시간) 자동차에 대해서도 25% 수준으로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완성차 업체의 수출량 감소가 자동차 강판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현대제철㈜ 순천공장 등 철강 기업의 생산량 감소로 이어지는 연쇄적인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또한 상호 관세 부과 시 부가가치세, 보조금, 환율 등 비관세 무역장벽 모두를 고려한다고 밝혀 대미무역 흑자를 내는 한국에 대한 상호 관세 부과 가능성도 높게 전망됨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에너지 분야, 농축산 및 수산 분야 등 산업들에 대한 전방위적인 대응책을 논의했다.
특히 회의에선 ▲물류비 부담 완화 및 경영 안정화 지원 ▲코트라 협력·재외동포청 연계 대체시장 발굴 ▲수출보험료 한도 상향(기업당 300만 원 → 500만 원) ▲중국산 저가 수입철강 공급에 대한 반덤핑 관세 적용 등과 기업 애로사항으로 ▲송배전 전력 계통 연계 ▲산업용 전기료 인하 등이 중점 논의됐다.
전남도는 회의 결과를 반영해 관련 산업에 대한 단기·중장기적 대책을 추진하며 기업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할 예정이다.
김영록 지사는 “우리는 IMF 등 수많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발전해 온 국민으로 현장 목소리를 정부와 도 대책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속히 여수 석유화학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과 함께 전기요금 부담 경감을 위한 대체 지원 방안 등을 정부에 적극 건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명준 기자 jsak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