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칼린 공연연출가가 총감독을 맡아 ‘COME BE YOUR GANGNAM STYLE’이라는 슬로건 아래 누구나 자신만의 강남스타일을 만들고 즐기는 축제로 기획했다. 여기에 더해, 최신 트렌드인 ‘친환경’의 의미를 부각하고, 구민‧관내 기업‧국내외 친선도시가 참여하며 소외계층과의 나눔을 통해 협력과 상생을 실현하는 ESG 축제로 거듭난다.
이번 축제는 코엑스 동측 광장에 메인무대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대형 LED 스크린과 관객과 소통하는 돌출형 디자인으로 특별히 제작한 무대에서 연일 화려한 공연이 이어진다. 축제 프로그램은 총 11개로 ▲개막제 ▲강남패션페스타 ▲오픈에어콘서트 ▲영동대로 K-POP콘서트 ▲미식여행·K-컬처존 ▲국제평화마라톤대회 등 6개의 메인 프로그램과 ▲페스티벌 프리쇼 ▲심야힐링극장 ▲나도 K-POP 스타 ▲패션 전시 ▲스트릿 퍼포먼스 등 5개의 서브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메인 프로그램 : K-POP 뮤지컬, 패션쇼, 콘서트, 미식여행, 마라톤까지!
27일 19시 30분~21시 10분 개막제가 열리며 성대한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강남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치를 담아 기획한 개막제는 공중곡예, 소리꾼과 래퍼 합동 공연, 창작 K-POP 뮤지컬, K-POP 키즈댄스가 펼쳐진다. 강남심포니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의 협연으로 K-POP을 모티브로 작곡한 심포니곡을 선보인다.
28일 12시~21시 패션페스타가 열린다. 작년까지 별마당도서관에서 열렸던 패션쇼가 패션의 거리 압구정으로 돌아와 현장감 넘치는 야외 패션쇼를 진행한다. ESG 페스타로서 업사이클링‧천연염색 의상을 선보이는 한편, 주민이 참여하는 반려견 패션쇼, 관내 패션 디자이너와 압구정로데오 상가가 참여해 트렌디한 압구정의 매력을 선보인다.
28일 19시~22시 오픈에어 콘서트가 열린다. 7080세대를 겨냥한 레트로 감성 콘서트로 ▲김완선 ▲김원준 ▲룰라 ▲영턱스클럽 ▲자자 ▲코요태 ▲쿨(이재훈) 등 7팀이 공연한다.
29일 19시~22시 영동대로 K-POP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날 영동대로는 1만여 명의 관객이 모이는 공연장으로 변신한다. ▲국카스텐 ▲라키 ▲솔라 ▲에이핑크 ▲오마이걸 ▲원어스 ▲이무진 ▲ITZY 등 최정상급 아티스트 8팀이 출연해 최고의 K-POP 콘서트를 보여줄 계획이다.
26일부터 29일까지 코엑스 K-POP 광장에서 미식여행·K-컬처존을 운영한다. 한식, 비건, 할랄, 디저트 등 다양한 푸드부스 및 푸드트럭과 아이돌 메이크업 체험, ESG 경영 기업 브랜드관, 업사이클링 체험관을 만날 수 있다.
10월 3일 오전 8시에는 삼성1동 주민센터 앞 봉은사로 일대에서 ‘제21회 국제평화마라톤대회’가 열린다. 마라톤 종목은 풀코스(42.195㎞), 하프코스(21.0975㎞), 10㎞, 5㎞이며, 주한 미8군사령부, 외국인, 마라톤 동호회원 및 구민 등 8,0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참가비는 전쟁과 기아로 고통받는 지구촌 어린이들과 강남구의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된다.
메인 프로그램 못지않은 알찬 서브 프로그램...전야제, 심야힐링 극장 즐겨볼까
26일 페스티벌 프리쇼(전야제)를 선보인다. 팝페라 축하공연(12시~13시), 헝가리 국립무용단(16시~17시), 전통국악 크로스오버 공연(19시~20시 30분)을 진행한다. 압구정로데오에서는 전야제 패션쇼로 디자이너 지춘희의 패션쇼가 열린다. 28일 15시~16시 30분에는 ‘나도 케이팝 스타’에서 케이팝 커버댄스 결승전을 개최하며, 관람객도 함께 춤출 수 있는 랜덤플레이댄스를 진행한다.
26일~28일 매일 23시~1시에 심야힐링극장을 운영한다. 메인무대 공연이 끝난 후 무성영화, 반려동물, 세계 속 강남 테마로 힐링 숏츠 영상을 상영한다. 또한, 23일~29일 코엑스 로비와 강남역 등에서 패션쇼 부대행사로 나주시 천연염색, 업사이클링 패션, 강남 패피 사진전이 열린다. 사전 홍보 행사로(19일~25일) 강남구 전역에서 버스킹, 마술쇼, 풍선아트, 현악 4중주 공연 등이 열려 축제 분위기를 달굴 예정이다.
기업들과 협업하고 소외계층도 챙기며 지역과 상생하는 축제로 거듭나
이번 축제는 코엑스 일대 16개 기업이 연합한 위원사와 관내 기업들이 함께 만드는 협업의 장이다. 케이타운포유, 신세계푸드, 만나당, 캐논코리아, 산수음료 등이 축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위원사들은 온오프라인 홍보와 이벤트를 개최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축제를 알린다.
나눔 행사도 눈길을 끈다. 26일 메가박스는 다문화 가족 100명에게 무료 영화 관람을 제공하며, 29일 코엑스 아쿠아리움과 글로벌 비영리단체인 메이크어위시(Make-A-Wish)의 협업으로 난치병 어린이들에게 아쿠아리움 무료 관람과 굿즈를 지원하고 영동대로 K-POP콘서트를 관람할 예정이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이번 강남페스티벌은 콘서트, 패션쇼 등 최신 문화콘텐츠 안에 협력과 나눔의 가치를 담아낸 축제”라며 “모두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강남의 역동적인 문화를 세계에 알리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