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과천교육지원청, ‘참인성교육 공유회’개최 |
안양과천 인성브랜드인 참(C.H.A.R.M) 인성교육이란 C(Curriculum) 교육과정 연계, H(Healing) 사회·정서 함양, A(Art· sports) 문화예술체육교육을 통해, R(Region) 지역사회 연계, M(family · Member)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말한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사회·정서 함양 프로그램과 문화예술체육교육을 통해 인성교육을 운영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하고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성과 공유회에서는 ▲학부모-학생 인성교육 실천학교의 가정연계, 지역연계 인성교육, 교육과정 기반 인성수업 운영 사례 나눔 ▲1학교 1인성브랜드를 운영한 마(마음을) 더(더해요) 프로그램 사례 공유 ▲인성을 주제로 한 숏폼 챌린지 영상을 감상했다. 또한 각 학교의 인성브랜드 실천 내용 확산을 위한 자료집을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이어서 AI 시대에 인성교육의 필요성, 인성교육 운영 시 학교에서의 어려운 점, 2025년 인성교육의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인성교육의 다양한 사례를 알아보는 기회가 되었으며 인성교육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승희 교육장은 “학교 교육을 통해 배려, 존중, 책임, 협력과 같은 인성적 가치가 학생들에게 물들 수 있도록 인성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정진호 기자 jsak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