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김명수 광산구의장, 광주송정역 고속철도 증편·호남선 확충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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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 김명수 광산구의장, 광주송정역 고속철도 증편·호남선 확충 건의

고속철도 형평성 문제 지적…피해는 오롯이 시민의 몫

김명수 광산구의장, 광주송정역 고속철도 증편·호남선 확충 건의
[한국시사경제저널] 광산구의회 김명수 의장(더불어민주당, 신흥동·우산동·월곡1·2동·운남동)이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를 통해 광주송정역 고속열차 증편과 호남선 인프라 확충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김명수 의장이 제안한 ‘광주송정역 고속철도 증편 관련 건의문’이 18일 대구에서 열린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263차 시도대표회의에서 가결됐다.

광주송정역은 KTX 기준 지난해 일평균 이용객 수가 7,815명, 평일 열차 운행 횟수는 46회로, 운행 횟수와 운행 간격 등이 다른 지역에 비해 뒤떨어지는 상황이다.

울산역과 동대구역이 각각 일평균 이용객 수 5,717명, 14,152명에 평일 46회, 156회 운행으로 광주송정역보다 이용객 수 대비 운행 횟수가 두 배가량 차이가 난다.

또한 고속열차 중 승차정원이 가장 적은 KTX산천의 비중도 동대구역이 8.3%, 부산역이 8.4%인 반면 광주송정역은 48%에 육박한다.

김 의장은 건의문을 통해 “광주송정역의 고속열차 운행 횟수, 간격, 열차 좌석 수 등이 다른 지역과 비교했을 때 심각한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고, 그 피해는 오롯이 광주시민과 전남도민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광주송정역을 비롯한 호남선 고속철도 이용 불편을 방치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정이며 형평성에 어긋난 조치”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광주송정역의 고속열차를 증편하고 운행에 있어 형평성 있는 기준을 적용할 것과 더불어 호남선 고속철도 인프라를 적극 확충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건의문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17개 시·도의회, 각 정당 대표에 전달될 예정이다.
정소앙 기자 jsako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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