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한국농업기술진흥원산 벼·밭작물 종자 신청하세요”
검색 입력폼
강진

강진군, “한국농업기술진흥원산 벼·밭작물 종자 신청하세요”

강진군, 2월 14일까지 읍면농업인상담소 통해 신청

강진군청
[한국시사경제저널]강진군이 오는 2월 14일까지 읍면 농업인상담소를 통해 2025년에 재배할 한국농업기술진흥원산 벼·밭작물 종자 신청을 받는다.

벼품종은 사료용 2품종(목양, 영우)과 밥쌀용 2품종(백진주, 진옥)이며, 콩은 백태 3품종(대왕2호, 대찬, 선풍)과 나물콩 1품종(신바람)으로 총 8품종의 신청을 받는다. 포장단위는 벼는 20kg, 콩은 2kg 단위로 포장되며 전량 미소독 종자로 공급될 예정이다.

2024년 이상기후로 벼 종자 공급 기준이 일시적으로 완화됐다. 피해립 기준이 기존 3%에서 10%로 상향 조정됐으므로 이를 참고해 신청해야 한다.

보급은 2월 중순에 결정되며 전국 단위로 신청을 받고있어 신청량보다 배정량이 적을 수 있다. 확정된 종자는 3월 중순부터 농가에게 공급될 예정이다. 공급은 농업기술센터 또는 읍·면 농업인상담소에서 직접 수령할 수 있다.

이외의 품종 중 밭작물(팥, 수수, 조, 들깨, 참깨, 땅콩 등)은 작년과 다르게 대부분 개별신청으로 총 1·2차에 걸쳐서 신청할 수 있다. 1차신청은 오는 2월 4일 시작되며 해당 작물은 조(삼다찰), 수수(고은찰, 청풍찰), 기장(금실찰, 연희찰), 잎들깨(새봄), 참깨(강유, 조백, 하니올, 영웅), 땅콩(신팔광, 고원 1호, 해올), 옥수수(사료용-광평옥, 다청옥), 옥수수(식용-황금혹찰)이며 총 16개 품종이다.

2차 신청은 3월말 예정이며 해당 작물은 콩(백태-3품종), 콩(유색-3품종), 팥(홍미인), 녹두(산포), 들깨(종실용-2품종) 총 12개 품종과 1차에 신청하고 남은 신청이 포함된다.

특수미 품종도 작년과 다르게 개별신청 대상이다. 품종은 유색미(녹미, 흑미), 향미(드래향), 찰벼(미르찰, 보람찰, 백옥찰), 밥쌀용(미호, 성산, 알찬미)이며 신청시기는 3월 초에 예정돼 있다.

개별신청분은 전국 단위로 선착순 종자신청이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정소앙 기자 jsakor@naver.com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