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사료 태블릿 PC를 이용해 파종 조사 및 현지 확인을 하는 사진 |
영양가 높은 풀을 제공해 가축에 필요한 단백질과 영양소를 공급하는 동계조사료는 9월~10월 파종 후 다음년 5월~6월에 수확을 한다.
올해 강진군 동계조사료는 작년에 비해 300ha 증가된 3,300ha로 총 14,000필지가 계약이 됐다.
해마다 충분한 조사료 재배 면적 확보를 통해 관내 축산농가의 경영 안정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조사료 제조운송비 지원사업은 올해 국비와 군비를 포함해 37억6천2백만원을 확보, 5~6월 작업을 통해 수확량 조사를 파악 후 조사료 제조운송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오류 필지, 미파종, 경운 필지 등을 정리하고, 필지별 지적 일치 여부 등을 조사해 더욱 투명하게 조사료 제조운송비 지원사업을 추진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군에서는 지난달 17일 군 및 읍·면 담당자 대상으로 2025년 조사료 지침 내용 설명과 계약 필지 파종 조사를 위한 태블릿 시스템 사용 방법 및 조사 요령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강진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필지 조사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양질의 조사료를 생산해 농가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또한 우리 군 동계조사료가 최고의 생산지가 될 수 있도록 군과 조사료 경영체가 합심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소앙 기자 jsak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