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청 전경 |
자동차세는 연세액을 1기분(6월)과 2기분(12월)으로 나누어 부과하는 세목으로 1월에 한꺼번에 납부할 경우 2~12월에 해당하는 자동차세의 5%, 연세액의 약 4.57%를 할인받을 수 있다.
연납 신청은 차량이 등록된 시·군의 세무부서나 행정복지센터(읍면동사무소)로 전화 또는 방문하거나, 위택스나 스마트 위택스 앱으로도 가능하다.
자동차세 납부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납부해도 되지만 위택스, 가상계좌 이체,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앱에서 납부하면 공휴일, 야간에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연납은 차량마다 신청해야 하며, 이전에 연납한 차량은 다시 신청할 필요 없이 고지서가 발송된다.
연납을 취소하고 싶다면 따로 취소 절차를 밟을 필요 없이 고지된 세액을 납부하지 않는 것으로 연납 신청은 자동 취소되고 6월과 12월에 고지되는 정기분 세액을 납부하면 된다. 단, 납부한 경우는 취소가 불가능하다.
자동차세를 연납으로 한꺼번에 납부한 뒤 중간에 차량을 양도하거나 폐차하면 납부한 세액은 일할계산하여 환급 받을 수 있고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하더라도 연납은 유지된다.
서창우 경상남도 세정과장은 “자동차세 연납 할인을 통해 도민들의 가계부담 완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경철 기자 jsakor@naver.com